'매출'때문에 고민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5분만투자하셔서 꼭 읽어보세요.
- 병원의 마케팅 현황을 정확하게 판단하실 수 있을겁니다.
- 지역 1등이 어렵지 않게 느껴지실 겁니다
1.왜 '매출' 고민에서 벗어나지 못할까?
(1) 진료실 밖에서 새는 '신뢰누수'
환자82%가검색또는온라인 후기만으로 병원을 판단합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이미 첫 인상이 결정되는 셈이죠.
온라인 상에서 진료 철학 또는 전문성을 보여주지 못하면 가격과 거리 경쟁에 매몰됩니다.
(2)'콘텐츠 공백'이 만드는 경쟁력 격차
플레이스, 블로그, SNS 중 하나만 놓쳐도 지역 내 잠재 환자들 선택을 받기 어려워집니다.
정보'가 없으면 '소문'도 없습니다. "좋다는 소문은 들었는데...어디 병원이지?" 라는 불충분한 정보 때문에,
이미 많은 환자들 선택을 놓치고 있습니다.
(3)잘못 꿴 '퍼포먼스 광고' 단추
클릭 당 비용은 높아지는데, 예약 전환은 제자리...
광고 비용 투입 대비 매출이 2배 이상 상승해야 합니다.
2. 지역 1등이 되면 얻게 되는 '3가지'
(1) 매출상승
플레이스 순위 지역 1등이 되면, 클릭률이 평균 38% 증가하고, 그에 따라 예약률이 증가합니다.
지역 1등 브랜드 블로그의 일 평균 방문자는 50명 이상으로 지역 내 환자들 뿐 아니라,멀리서 찾아오는 환자들이 증가합니다.
(2) 자발적 입소문 구조
플레이스 1등이 되기 위한 과정의 결과물인 좋은 리뷰들로 병원 이미지가 좋아집니다.
치료 후기를 본 환자가 또 다른 후기를 남기는 선순환이 만들어져,자연스럽게 지역 내에서 입지를 다져 신환 유입이 증가합니다.
(3) '가치' 입증을 통한 지역 입지 선점
"OO하면 이 병원"이라는 환자들 사이 인식을 통해,재진 환자가 증가합니다.
지역 1등은 곧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시스템'입니다.
3. 반드시 지역 1등이 되어야 하는 이유
(1) 플레이스 4위 이내, '쏠림 효과'
'OO구 또는 OO시(지역)' 플레이스 상위 4위 이내 진입 시 평균 클릭률이 평균 2.1배 신규 예약은 1.6배 증가합니다.
환자들은 4위 이내의 가치가 입증된 병원에서 고민하고, 내원을 결정합니다.
(2)환자들의 병원 선택법 변화
검색 ->후기->비교 3단 검색 경로가 표준이 되었습니다.
환자 70% 이상이 '검색 상위+후기'를 보고 판단하여, 내원을 결정합니다.
(3) 검색 후 '고려' 과정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제 60대도 진료 전 '후기'를 검색합니다. 온라인에서의 빈틈은 모든 세대를 놓치는 길 입니다.
지역 순위 내에 없다면, 환자들 '선택지'에 원장님의 병원은 없습니다.
온라인 상 지역 선점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4.지역 1등이 되는 방법 (플레이스)
(1)SEO최적화
(지역+진료과목)을 조합한 키워드를 플레이스에 배치해야 합니다.
광범위한 설정 보다는 타깃을 좁혀서 접근해야 합니다.
(2)원내 사진 또는 진료 사진 업로드
진료실, 의료진, 장비, 치료 과정을 고화질 이미지로 최소 20컷 이상 올리셔야 합니다.
시각 정보만 바꿔도 클릭률이 평균 두배 이상 증가합니다.
(3)리뷰 이벤트
진료 후 감사 메시지를 발송해 환자분이 직접 리뷰를 적도록 돕습니다.
이 작은 습관 하나로 병원의 신뢰도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4)상세 정보 업데이트
'정보의 친절성'이 환자들의 내원 결정을 돕습니다.
주차, 대기 시간 안내, 예약 방법 등 상세한 병원 안내를 통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환자분들께 보여드려야 합니다.
TIP. 병원 또는 의료진의 진료 철학과 환자들의 진료 경험이 플레이스 내에 많이 쌓일수록,
지역 입지를 단단히 다질 수 있습니다.
5. 지역 1등이 되는 방법 (브랜드 블로그)
(1)스토리형 콘텐츠로 신뢰 구축
단순 정보 나열을 넘어서 문제->해결->변화 흐름을 담은 글을 통해 독자의 체류 시간을 자연스럽게 늘립니다.
(2)상위노출 + 신뢰 하이브리드 전략
키워드 상위 노출을 통해 환자들을 블로그로 유입 시킵니다.
스토리형 콘텐츠에 '진료 철학'과 '의료진의 치료 경험담'을 녹여 환자들의 신뢰도를 확보합니다.
(3)플레이스, 브랜드 블로그의 연동
플레이스에 블로그로, 블로그에서 플레이스로 이어지는 퍼널 구조를 설계해야 합니다.
TIP. 정보를 나열하기 보다는 '공감'을 유도해야 합니다.
독자가 글 속 주인공처럼 느껴질 때 예약 버튼은 자연스럽게 눌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위 '방법'들이 너무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자가 진단을 위한 QR을 보내드리고 있으니 편하게 연락주세요.

